태극기등

천태종의 3대 지표 중 애국불교를 지향하며 국가를 상징하고 음양의 생성, 광명과 무궁을 상징하며 주로 국운융창과 군경장병의 무운장구를 기원하며 밝히는 등입니다.

주로 국가와 관련된 일을 하는 분이나 큰 서원이 있는 분이 밝히는 등으로 승진기원, 공무원 시험 합격, 선거당선, 학업성취 등을 기원하며 밝히는 등입니다.
 

종기등

종기는 천태종의 상징으로 우주만법의 진리인 공(), (), () 삼제를 뜻하는 3개의 원으로 표현하였고, 삿된 것을 물리치고 정법을 지키며 부처님의 지혜를 상징하는 금강저를 중심에 세워놓아 상구보리 하화중생의 의미를 표현한 등입니다.

종기등은 큰 서원이 있는 분이 소원성취를 발원하며 밝히는 등으로 성불, 사업성공, 선거당선, 학업성취 등을 기원하며 밝히는 등입니다.

탑 등

탑은 원래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봉안하여 부처님을 기리고 부처님의 가르침이 널리 전법되기를 기원하며 세운 불교의 신성한 상징물입니다. 탑은 쌓아 올리는 것이므로 불교적으로는 마음공부를 통해 지혜를 쌓아 성불의 길로 갈 수 있는 상징이며, 사회적으로는 업적을 쌓아 명예와 부를 쌓는 것을 상징하며, 학생에게는 학업을 쌓아 결과를 이루는 것을 상징합니다.

탑등은 성불, 사업성공, 학업성취, 승진기원 등의 명예와 부를 기원하며 밝히는 등입니다.




33인등

33인등은 상월원각대조사님께서 증명하신 등으로 불교계에서는 유일하게 천태종에서만 키는 등이다.

이등은 천태종의 회삼귀일과 일년삼천 사상과 불교의 우주관인 33천을 표현하고 있다.

또한 33인이 모여서 하나의 원력을 세워 부처님께 기원을 드리는 등으로 올 소원성취를 빨리 이룬다고 한다.

용등

용은 상상 속 동물로 불법을 수호하고 조화를 부리는 동물이며 부와 건강을 상징하는 영물입니다. 용등은 사업번창, 건강기원, 학업성취, 삼재소멸, 소송승소, 시험합격, 자손번창 등을 기원하며 밝히는 등입니다.

 
 

코끼리등

코끼리는 부처님을 상징하거나 부처님의 위신력을 상징하며, 지혜와 용맹을 갖춘 상서로운 동물로 건강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코끼리 등은 특히 건강이 좋지 못한 분이 건강기원의 뜻으로 밝히면 소원성취를 이룰 수 있는 등으로 건강기원, 업장소멸, 학업성취, 사업번창, 자손번창, 가정화목 등을 기원하며 밝히는 등입니다

연꽃등

연꽃은 더러운 진흙 속에서도 청정하고 아름다운 꽃을 피우는 것처럼 오탁악세의 사바세계에서도 더러움에 물들지 않고 청정한 생활로 부처님의 무상 지혜를 증득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것을 상징합니다. 연등은 33인등과 함께 부처님 탄생을 봉축하며 밝히는 기본적인 등으로 모든 소원성취와 가정의 행복을 기원하며 밝히는 등입니다.

연꽃(백연등)

붉은 계통의 연등이 사바세계의 중생을 위한 연등이라면, 흰색 연등인 영가등은 돌아가신 영가를 위해 밝히는 등으로 영가의 내생이 고통없는 평안과 복락을 누리는 삶이되길 기원하며, 내생에서도 부처님 법에 인연 맺어 성불을 기원하며 밝히는 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