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온갖 번뇌의 흐름을 멎게 하는 것은
신념과 지혜이다.
=수타니파타=
★속세에 있으면서 속세를 벗어나라.
욕정에 따르는 것도 괴로움이요,
욕정을 끓는 것도 괴로움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수양을 잘 해야만 한다.
=석가모니=
★쇠녹은 쇠에서 생긴 것이지만 차차 쇠를
먹어 버린다.
이와 마찬가지로 그 마음이 옳지 못하면
무엇보다도 그 옳지 못한 마음은
그 사람 자신을 먹어 버리게 된다.
=법화경=
★스스로를 사랑하고 옹호하여 남에게
악을 행하지 않고 선을 닦으면, 변방에
성을 쌓아 외적(外敵)을 막듯 갖은
쾌락을 얻을 수 있다.
=성전=
★슬기로운 자는 속으로는 현명하게 처신하나
겉으로는 어리석은 행동한다.
=우독초=
★승리는 원한을 가져오고 패배는
스스로를 비하한다.
이기고 지는 마음 모두 떠나 다투지 않으면
저절로 편해진다.
=법구경=
★시뻘겋게 단 쇳덩이를 모르고 쥔 사람이
알고 쥔 사람보다 더 많이 데듯이.
모르고 나쁜 짓을 한 자가 알고
한 자보다 그 죄가 더 크다.
=미란타왕문경=
★신체발부( 身體髮膚 )는 부모에게서 받는다.
굳이 훼손하지 않는 것이 효의 시작이다.
=불경=
★실패한 사람이 다시 일어나지 못하는 것은
그 마음이 교만한 까닭이다.
성공한 사람이 그 성공을 유지하지
못하는 것도 역시 교만한 까닭이다.
=불경=
★아무 것도 없는 것 속에 무진장하게
들어 있는 것이 우주이다.
=화엄경=
★아! 슬픈 일이다. 만물은 서로 해치고
이해득실이 서로 함께 해야 하는가.
★악을 칭찬하는 사람과 그 칭찬을 받는
사람은 둘 다 악으로 된다.
=불경=
★악을 행한 자는 두 번 뉘우친다.
이승에서 뉘우치고, 저승에서 뉘우치고.
악을 행한 자는 두 번 번민한다.
악을 행했다는 생각에 번민하고,
벌받을 생각에 번민하고. 악을 행한 자는
두 번 고통받는다.
이승에서 고통받고, 저승에서 고통받고.
그러므로, 어떠한 경우에 있어서도
악을 행해서는 안 된다. 이를 명심하자.
=법구경=
★악의 열매가 무르익기 전에는 악을
행한 자도 행복할 수 있지만, 무르익고 나면
결국 그 사람은 불행과 만난다.
=법구경=
★악한 사람이 아니라도 악인을 가까이하면
반드시 악인이 된다.
=일련=
★악한 일은 내게로 돌리고, 좋은 일은
남에게 돌려라.
나를 잊고 남을 이롭게 함은 자비이다.
=산가학생식=
★악한 일은 자기를 괴롭히나 행하기 쉬우며,
착한 일은 자기를 편안하게 해 주지만
행하기가 어렵다.
=법구경=
★악행을 범하지 말라.
내 손바닥에 헌 데가 없으면 독을
손으로 쥘 수 있다.
헌 데가 없으면 독이 스며들지 못하듯
악을 짓지 않으면 악도 오지 못한다.
비록 악을 저질렀을지라도 다시 이것을
저지르는 일이 없도록 하라.
악 속에 즐거움을 찾지 말라.
=법구경=
★안다고 생각함은 모르는 것이며,
모른다고 생각함이 아는 것이다.
=어일대기문서=
★애욕은 횃불을 잡고 바람을 거슬러
가는 것과 같아, 반드시 잡고 가는 사람의
손을 데게 할 우려가 있다.
=장경=
★야생마와 같은 범부(凡夫)의 마음은
원숭이보다 더 격렬하게
육진(六塵, 감각적 세계)을 달린다.
=안락집=
★약삭빠르고 말재주가 좋은 사람보다는
우둔해도 뜻을 세워 행하는 자가
빨리 깨우친다.
=정법안장=
★어떠한 원한도 원한을 갚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다.
오히려 모든 원한을 용서함으로써 해결된다.
이것은 영원한 진리이다.
=불경=
★어두운 방에 불을 켜면 방안이 밝아지듯
지식이 생김과 동시에 미혹은 스러지며,
지혜 또한 제 구실을 마치자 없어진다.
그러나 그 지혜로 얻어진 무상, 괴로움,
무아(無我)의 이치는 없어지지 않는다.
=미란타왕문경=
★어리석은 사람은 한평생 어진 사람을
가까이 섬겨도 숟갈이 국맛을 모르듯
참다운 법을 알지 못하고, 슬기로운 사람은
잠깐동안 어진 사람을 가까이 섬겨도
혀가 국맛을 알 듯 곧 참다운 법을 안다.
=법구경=
★어리석은 자가 스스로 어리석다고 여기면
그는 벌써 어진 사람이며, 반대로 어질다고
여기면 그야말로 그는 어리석은 자이다.
=법구경=
★어리석은 자와 가까이 말라.
슬기로운 이와 친하게 지내거라.
존경할 만한 사람을 섬기어라.
이것이 인간에게 최상의 행복이다.
=불경=
★어리석은 자는 "네 아들, 내 재산" 하고
괴로워하며 허덕이지만, 내가 없어진
지금 누구의 아들이며 재산이란 말인가!
=법구경=
★어머니의 가슴을 잠자리로 하고, 어머니의
무릎을 놀이터로 하고, 어머니의 정을
생명으로 삼는다.
=불경=
★어진이는 자기를 다스린다.
치수(治水)하는 이는 물을 이끌고,
화살 만드는 이는 살대를 바르게 하고,
대목(大木,큰 건축물을 잘 짓는 기술을
가진 목수)은 목재를 다듬고, 어진 사람은
자기를 제어한다.
=법구경=
★언제 어디서나 항상 자기 속에 잠들어 있는
또한 사람의 자기에 대하여 눈을 뜨라.
=불경=
★여러 가지 빛깔로 치장된 우리의 몸 안에는
피와 고름으로 뭉친 병과 많은 욕심이
있을 뿐 견고한 상주성( 常住性 )이란 없다.
또한 우리의 몸은 언젠가는 죽어 썩어질
물건이자 병의 소굴이므로 깨어지기 쉽고,
색으로 더러워진 몸은 죽음으로 끝이 난다.
=성전=
★여러 사람을 즐겁게 하는 사람은
오래 살며, 제 몸만 즐기는 사람은 망하느니라.
=선문보훈집=
★역경을 이겨내기는 쉬우나 순경( 順境 )을
이겨내기는 어렵다. 오로지 참고 견디면
짧은 시간은 곧 지나간다.
=치문보장집=
★옛 말씀에 도(道)를 잃으면 덕(德)이라도
갖추어야 하고, 덕을 잃으면 인(仁)이라도
베풀 줄 알아야 하며, 인을 잃으면
의(義)라도 지킬 줄 알아야 하고, 의를
잃으면 예(禮)라도 차릴 줄 알아야
한다고 했다.
그러나 요즈음은 이 예까지도 잊으니
법률학이 나오고 많은 사람들이
자의가 아닌 타의의 방랑자가
되어 가고 있다.
=탄허=
★오직 욕만 먹고 산 자도 없지만 믿음이
충만한 사람 또한 과거에도 없었고,
미래에도 없으리라. 그리고 현재에도 없다.
=법구경=
★오늘은 이 일, 내일은 저 일, 세상일에
바삐 쫓기다 보면 느닷없이 다가오는
죽음은 누구도 피할 길이 없다.
=성전=
★오늘을 소홀히 하고서 내일이 있을 수 없다.
=일일모(日日暮)=
★오늘의 우리는 과거 생각에 대한 결과이다.
마음은 모든 것이다.
우리는 생각대로 그런 사람이 된다.
=붓다( Buddha )=
★온 지구를 두 손가락으로 들어올리면
좁쌀 한 알의 크기가 된다.
=벽암록=
★욕심은 수많은 고통을 부르는 나팔이다.
=팔만대장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