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2일은 1년중 밤의 길이가 가장길다는 24절기의 스물두번째 절기인 동지로, 따끈한 동지팥죽을 먹는날로 더 알려져있습니다.
동지팥죽의 유래를 살펴보면 예전 공공 씨(共工氏, 요순시대에 형벌을 맡았던 관명에서 비롯한 성씨)는 바보 아들이 하나 있었다고하는데, 그 바보아들이 동짓날 죽어 역질 귀신이 되었다고 전해집니다.
그 아들은 살아있는동안 팥을 두려워했으므로 동짓날 팥죽을 쑤어 물리쳤다는 유래담을 통해 팥이 악귀를 예방한다는 의미가 전해져왔습니다.
또한 동지는 밤이 낮보다 가장 긴 날이기 때문에 음한 기운의 악귀가 강한날로 여겨져 양의 기운인 팥의 붉은 빛으로 귀신을 물리칠수 있다고 믿었던것으로 보여집니다.
동지팥죽에는 가족들 나이대로 새알심을 넣어 끓이는 것이 보통인데요, ‘동지팥죽을 먹어야 진짜 나이 한 살 더 먹는다.’라는 관련 속담처럼 팥죽은 동지를 대표하는 겨울 음식이기도합니다.
팥의 효능을 간단히 알아보면, 팥에 포함된 다양한 성분 중 단백질, 지방, 당질, 섬유질, 비타민 B1 등은 신장병, 각기병에 효능이 탁월하고, 부종, 빈혈, 숙취해소 등에도 효과가 좋으며, 비타민 B1은 피로,수면장애가 있는 수험생들과 직장인의 원기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영양이 가득한 팥은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 쓰이기도 하지만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해 피로를 풀어주는데 좋고,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을 분해시키며, 이뇨작용을 촉진해 붓기를 빼주고, 혈액 순환을 도우며 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동지팥죽만드는법
우선 팥2컵, 쌀 1컵, 찹쌀 1컵, 인절미 조금, 각종 견과류를 준비해주고,
1. 팥과 쌀, 찹쌀을 각각 물이담긴 그릇에 담아서 2~3시간 이상 불려줍니다.
2. 불려놓은 팥이 잠길정도로 물을 부은후 센불에서 6~7분정도 끓여주시고, 팥의 아린맛때문에 처음 끓인 물은 따라 버리고 물을 다시 부은후 센불에서 10분정도 끓여준 후, 팥이 물러질때까지 1시간이상 푹 삶아주면 됩니다.
3. 팥이 잘 삶아졌으면, 익은 팥을 체에 눌러 으깨서 앙금을 내려줍니다.
4. 불려두었던 쌀과, 으깨놓은 팥에서 나온 윗물을 냄비에 부어주고 센불에서 5분정도 끓여줍니다.
5. 다 끓으면 중불로 낮춰주고 대략 20분정도 더 끓이면서 바닥에 눌어붙지 않도록 잘 저어줍니다.
6. 불려놓은 찹쌀로 새알심을 만들어 넣어주거나, 찹쌀이 없을경우 시중에서 구할 수있는 인절미를 잘라주고 견과류를 넣어주면 됩니다.